[주간 성구] 2025년 28주 차 회고

[주간 성구] 2025년 28주 차 회고

25주 차를 마지막으로 한동안 주간 성구를 발행하지 않았다. 그동안 매주 회고는 진행했지만 읽어주는 사람이 없다 보니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다. 그래도 꾸준히 발행하다 보면 봐주지 않을까라는 생각과 처음부터 내가 나의 기록을 다시 보기 위함이었기에 다시 발행하기 시작한다. 한 주씩 건너뛸 수는 있지만 최대한 꾸준히 발행하려고 한다. 이번 주 주간 성구도 시작하겠다.

업무의 생산성은 일상의 습관에서 나온다

#라이프 #업무 #습관 #생산성

퇴사 후 독립한 지 1년이 넘었다. 그동안 최소한 이것만 지키자라는 마음으로 제일 열심히 지키려고 한 것이 '규칙적인 습관'이다. 잘 자고, 잘 먹고, 운동하고,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일을 하는 것. 이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잘 자고, 잘 먹고, 운동하는 것이다. 이것이 지켜졌을 때 일의 생산성도 높아졌고, 삶의 만족도도 높아졌다.

하지만 이번 주는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지 못했고, 배달 음식과 야식, 과식을 했고, 운동을 거의 하지 못했다. 그래서 일도 생산적으로 하지 못했다. 그래도 최소한의 꼭 해야 하는 일, 나와 약속했던 일을 어느 정도 진행했다.

다음 주의 첫 번째 목표는 규칙적인 습관을 지키는 것이다. 8시간 수면을 하고, 하루 세끼 건강하게 챙겨 먹고,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열심히 일을 하는 것이다.

Read more

바이브 코딩 시대에 개발 공부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

바이브 코딩 시대에 개발 공부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

요즘은 ‘바이브 코딩’이라는 말이 어디서나 들릴 정도로 유명해졌다. AI가 등장하면서 코드를 한 줄도 치지 않고도 웹이나 앱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AI를 활용하기 전부터 코드를 짜왔던 개발자로서, 여전히 개발 공부를 멈추지 않고 있다. AI 개발 도구는 개발자의 파트너다 AI 활용 개발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주간 성구] 2025년 31주 차 회고

[주간 성구] 2025년 31주 차 회고

2025년 7월 28일 ~ 2025년 8월 3일 회고 7월 한 달도 빠르게 지나가고 8월이 되었다. 1월 세웠던 계획에 느리지만 천천히 다가가고 있다. 7개월 동안 꾸준히 해온 나 자신이 뿌듯하기도 하면서도,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어서 조급함도 들기도 한다. 열심히만 하지말고, 잘하는 다짐을 한 번더 하게되었다. 서론이 길었지만 31주 차 주간 성구도 시작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