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성구] 이번 주도 고생했고, 다음 주도 파이팅

이번 주는 조금 여유로운 한 주를 보냈다. 꼭 해야 할 일들을 진행하고, 부산을 다녀오고, 휴식을 취했다.

라이프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의 답

삼촌의 갑작스러운 연락으로 부산을 다녀왔다. 건강한 줄로만 알았던 할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장례식을 다녀왔다. 장례식은 가족끼리 조용히 치렀다. 상을 치르는 동안 자리를 지키며 삶의 시작과 끝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다. 생각 끝에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 후회 없는 삶을 살아야겠다, 나다운 삶을 살아야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가끔 인생이 덧없다는 생각도 하지만, 시작과 끝이 있기에 의미가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바쁠 때 바쁘더라 잠깐 쉬어가도 괜찮잖아

이번 주는 낮잠을 자고, 맛있는 것을 먹고, 멍 때리는 시간도 갖고, 여유로운 휴식의 시간을 많이 보냈다. 해야 할 일은 많았지만, 힘들고 피곤한 순간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할 일을 다 했다면 할 수 있었지만, 꼭 해야 할 일들을 진행하고 나머지는 휴식 시간으로 보냈다. 덕분에 에너지를 충전하고 다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워크

북로그 피드백 기반 기능 개선

#프로덕트 #SaaS #피드백

이번 주는 북로그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친구에게 부탁하여 6-7개의 피드백을 받았고, 2-3개 정도 반영 가능한 부분을 반영했다.

첫 번째로, 매번 프로덕트를 만들 때마다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뒤로 미뤄뒀던 '온보딩' 화면을 추가했다. 북로그를 소개하고, 관심사와 책을 추가하고 마무리하는 5단계로 진행하는 과정으로 사용자가 조금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들었다.

두 번째로, 스페이스 관련 기능들을 추가했다. 스페이스는 사람들과 함께 독서와 기록을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인데, 멤버 관리와 스페이스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했다. 이제 북로그에 가입된 사용자의 이메일로 내 스페이스에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고, 스페이스의 이름과 설명을 수정할 수 있다.

이 외에는 UI를 조금 다듬고 기능과 관련된 코드 리팩토링을 진행했다.

스레드/X에 5개의 콘텐츠 발행

#콘텐츠 #SNS

이번 주는 매일 스레드/X에 발행하지는 못했지만 총 5개의 콘텐츠를 발행했다. 주간 성구를 발행하면서 느낀 점, 혼자 일하면서 중요한 완급 조절, 내가 지향하는 바, Cursor Pro 업데이트, 사업가로서의 성장을 위한 도서 구매를 작성했다. 다음 주는 더 꾸준히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인디해커랩 레터 발행

#콘텐츠 #뉴스레터

이번 주는 오랜만에 인디해커랩 레터를 발행했다. 매주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약 한 달 만에 발행했다. 어떤 내용을 쓰면 도움이 될까 주제 선정에 가장 많은 시간을 쓰고, 주제를 기반으로 자료 수집과 초안 작성, 최종 검토까지 꽤 많은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쓰다 보면 나에게도 도움되는 내용이 많아서 꾸준히 도전하고 있다.

이번 주 주제는 '출시보다 중요한 것, 피드백입니다'로 내가 놓치고 있었던 부분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을 추천하는 내용이다. 북로그를 출시하고, 사용자가 없다 보니 좋든 싫든 중요한 건 사용자 피드백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고 있다. 뉴스레터를 발행하면서 나도 더 잘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책을 쓰는 건 쉽지 않더라

#지식 #책

뉴스레터, 스레드, X, 인스타그램 등 조금씩 글쓰기를 하면서 아직 글쓰기가 어렵긴 하지만 조금씩 자신감이 붙기 시작했었다. 하지만 책을 쓰는 건 또 다른 문제였다. 정해진 분량을 채우는 것도, 관련된 자료를 만드는 것도 생소하고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도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꾸역꾸역 하다 보니 조금씩 볼만해진 내용을 만들어갈 때 뿌듯함이 컸다. 이 또한 성장의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무리

이번 주는 뭔가 많이 안 한 것 같았지만, 막상 글을 쓰다 보니 무언가를 한 것 같은 기분도 든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이렇게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번 주에 쉬어가면서 얻은 에너지로 다음 주는 더 열심히 도전할 예정이다. 이번 주도 고생했고, 다음 주도 파이팅이다.

Read more

바이브 코딩 시대에 개발 공부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

바이브 코딩 시대에 개발 공부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

요즘은 ‘바이브 코딩’이라는 말이 어디서나 들릴 정도로 유명해졌다. AI가 등장하면서 코드를 한 줄도 치지 않고도 웹이나 앱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AI를 활용하기 전부터 코드를 짜왔던 개발자로서, 여전히 개발 공부를 멈추지 않고 있다. AI 개발 도구는 개발자의 파트너다 AI 활용 개발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주간 성구] 2025년 31주 차 회고

[주간 성구] 2025년 31주 차 회고

2025년 7월 28일 ~ 2025년 8월 3일 회고 7월 한 달도 빠르게 지나가고 8월이 되었다. 1월 세웠던 계획에 느리지만 천천히 다가가고 있다. 7개월 동안 꾸준히 해온 나 자신이 뿌듯하기도 하면서도,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어서 조급함도 들기도 한다. 열심히만 하지말고, 잘하는 다짐을 한 번더 하게되었다. 서론이 길었지만 31주 차 주간 성구도 시작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