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조금 여유로운 한 주를 보냈다. 꼭 해야 할 일들을 진행하고, 부산을 다녀오고, 휴식을 취했다.

라이프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의 답

삼촌의 갑작스러운 연락으로 부산을 다녀왔다. 건강한 줄로만 알았던 할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장례식을 다녀왔다. 장례식은 가족끼리 조용히 치렀다. 상을 치르는 동안 자리를 지키며 삶의 시작과 끝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다. 생각 끝에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 후회 없는 삶을 살아야겠다, 나다운 삶을 살아야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가끔 인생이 덧없다는 생각도 하지만, 시작과 끝이 있기에 의미가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바쁠 때 바쁘더라 잠깐 쉬어가도 괜찮잖아

이번 주는 낮잠을 자고, 맛있는 것을 먹고, 멍 때리는 시간도 갖고, 여유로운 휴식의 시간을 많이 보냈다. 해야 할 일은 많았지만, 힘들고 피곤한 순간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할 일을 다 했다면 할 수 있었지만, 꼭 해야 할 일들을 진행하고 나머지는 휴식 시간으로 보냈다. 덕분에 에너지를 충전하고 다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워크

북로그 피드백 기반 기능 개선

#프로덕트 #SaaS #피드백

이번 주는 북로그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친구에게 부탁하여 6-7개의 피드백을 받았고, 2-3개 정도 반영 가능한 부분을 반영했다.

첫 번째로, 매번 프로덕트를 만들 때마다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뒤로 미뤄뒀던 '온보딩' 화면을 추가했다. 북로그를 소개하고, 관심사와 책을 추가하고 마무리하는 5단계로 진행하는 과정으로 사용자가 조금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들었다.

두 번째로, 스페이스 관련 기능들을 추가했다. 스페이스는 사람들과 함께 독서와 기록을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인데, 멤버 관리와 스페이스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했다. 이제 북로그에 가입된 사용자의 이메일로 내 스페이스에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고, 스페이스의 이름과 설명을 수정할 수 있다.

이 외에는 UI를 조금 다듬고 기능과 관련된 코드 리팩토링을 진행했다.

스레드/X에 5개의 콘텐츠 발행

#콘텐츠 #SNS

이번 주는 매일 스레드/X에 발행하지는 못했지만 총 5개의 콘텐츠를 발행했다. 주간 성구를 발행하면서 느낀 점, 혼자 일하면서 중요한 완급 조절, 내가 지향하는 바, Cursor Pro 업데이트, 사업가로서의 성장을 위한 도서 구매를 작성했다. 다음 주는 더 꾸준히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인디해커랩 레터 발행

#콘텐츠 #뉴스레터

이번 주는 오랜만에 인디해커랩 레터를 발행했다. 매주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약 한 달 만에 발행했다. 어떤 내용을 쓰면 도움이 될까 주제 선정에 가장 많은 시간을 쓰고, 주제를 기반으로 자료 수집과 초안 작성, 최종 검토까지 꽤 많은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쓰다 보면 나에게도 도움되는 내용이 많아서 꾸준히 도전하고 있다.

이번 주 주제는 '출시보다 중요한 것, 피드백입니다'로 내가 놓치고 있었던 부분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을 추천하는 내용이다. 북로그를 출시하고, 사용자가 없다 보니 좋든 싫든 중요한 건 사용자 피드백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고 있다. 뉴스레터를 발행하면서 나도 더 잘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책을 쓰는 건 쉽지 않더라

#지식 #책

뉴스레터, 스레드, X, 인스타그램 등 조금씩 글쓰기를 하면서 아직 글쓰기가 어렵긴 하지만 조금씩 자신감이 붙기 시작했었다. 하지만 책을 쓰는 건 또 다른 문제였다. 정해진 분량을 채우는 것도, 관련된 자료를 만드는 것도 생소하고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도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꾸역꾸역 하다 보니 조금씩 볼만해진 내용을 만들어갈 때 뿌듯함이 컸다. 이 또한 성장의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무리

이번 주는 뭔가 많이 안 한 것 같았지만, 막상 글을 쓰다 보니 무언가를 한 것 같은 기분도 든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이렇게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번 주에 쉬어가면서 얻은 에너지로 다음 주는 더 열심히 도전할 예정이다. 이번 주도 고생했고, 다음 주도 파이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