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성구] 더 열심히 말고, 이대로 쭉 가자

오랜만에 주간성구를 작성한다. 보통 매주 일요일 회고를 하면서 주간성구도 함께 쓰는데, 요즘은 일요일마다 쉬고 싶어서 회고를 생략하고 푹 쉬었다. 오늘은 오랜만에 주간 회고를 진행하며 주간성구를 다시 작성하고 있다. 자, 그럼 이번 주 있었던 일들을 공유해보자.

제주 노마드 라이프를 즐기는 중

제주도에서 처음 사귄 친구와 급속도로 친해져서, 함께 제주 곳곳을 돌아다니며 일하고 있다. 이번 주는 날씨가 좋아서 카페, 바다, 산 등 여러 장소를 돌아다녔다. 제주살이 3개월 동안은 생각보다 많이 돌아다니지 못했는데, 이번에 돌아다니면서 역시 제주도는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바다는 언제 봐도 힐링이 되고, 카페는 분위기가 좋았고, 산도 하늘도 다 좋았다. 일하는 동안은 작은 노트북 화면만 보고 있지만, 고개를 들어 바라보는 풍경에서 큰 힐링을 느낄 수 있었다. 기회가 된다면 앞으로도 자주 다녀야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주 프로덕트 소식

📚 독서 기록 서비스 ‘북로그’ 방향성 전환 중

북로그의 방향성을 다시 고민하고 있다. 원래는 AI를 활용한 독서 기록 서비스로 기획했지만, 생각보다 큰 반응은 없었다. (소수의 사용자 인터뷰 결과)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 중에서 기록까지 하는 사람이 많지 않고, 기록을 하더라도 그걸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더 적었다. 나 스스로도 열심히 사용하면서 ‘이걸 어떻게 더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방향 전환을 고민하게 되었고, ‘독서 기록’은 유지하되 ‘독서 모임 파트너’라는 새로운 컨셉을 더해가기로 했다. 스페이스 기능을 추가해, 사람들과 함께 독서와 기록을 관리하고, 독서 모임과 기록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원래는 5월 한 달간 집중하는 프로젝트였지만, 6월부터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병행하면서 북로그는 사이드 프로젝트로 천천히 이어갈 예정이다. 아무래도 내가 책과 기록을 좋아하다 보니, 쉽게 놓기 어렵다.

🏠 나만의 링크 홈 '홈스' 출시

지난 주말 동안 화면 2개로 구성된 간단한 앱 ‘홈스’를 개발해 출시했다.

홈스는 웹사이트, 아티클, 유튜브 링크 등을 앱 형태로 정리해 핸드폰 홈 화면처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내가 주로 웹 기반으로 개발하고, 자주 보는 콘텐츠를 빠르게 접근하고 싶어서 직접 만들게 됐다.

이번에는 사용자 인증과 데이터베이스 없이 만들었기 때문에 빠르게 개발할 수 있었고, 기능이 간단해서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 심사도 무사히 통과됐다.

출시 후엔 일단 내가 잘 쓰고 있고 만족스럽다. 간단한 앱이지만 애드몹을 연동해뒀는데, 첫 수익은 소소하게 $0.05 (환율 기준 약 65원). 유의미한 수익은 아니지만 재미있다.

[홈스 다운로드 링크]

이번 주 콘텐츠 소식

🏭 콘텐츠 생산

이번 주부터 ‘콘텐츠 공장’이라는 모임에 들어가 매일 콘텐츠를 제작하고 인증하고 있다.

직업과 주제는 다르지만, 모두가 ‘나만의 콘텐츠’를 만든다는 공통점으로 모인 덕분에 서로 동기부여하고 응원하며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어 좋은 분위기다.

그 덕에 나도 매일 스레드를 발행했고, 인스타그램 게시물도 작성하기 시작했다.

원래 목표는 인디해커랩 뉴스레터와 유튜브 영상 업로드까지였지만, 이번 주는 시작도 못 하고 그냥 지나가버렸다.

다음 주에는 스레드와 인스타그램 숏폼을 계속 올리면서, 뉴스레터와 유튜브 영상도 업로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콘텐츠 채널 현황

스레드 - 팔로워 1,749명

매일 짧은 글을 하나씩 올렸고, 오랜만에 퇴사 1년 회고를 하며 많은 공감과 소통이 생겨 팔로워도 늘었다.

인스타그램 - 팔로워 35명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어떻게 팔로워를 모아야 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조금씩 올리고 있다.

유튜브 - 구독자 29명

영상 업로드가 한동안 멈춘 탓에 구독자는 아주 조금 늘었다.

⭐️ 이번 주 인기 콘텐츠

1. 퇴사 후 1년을 되돌아보며

퇴사 후 1년간의 경험과 생각을 간단히 정리해 공유한 글

https://www.threads.com/@seonggoos/post/DKPS9-fyx2l?xmt=AQF0fCXYwrK8uAVm7F1_jhm92rgiCTRbbjCG8YZ2zsRZog

2. 홈스 출시 소식

홈스 출시를 알리며 받은 응원과 피드백이 인상 좋았다.

https://www.threads.com/@seonggoos/post/DKRQW6syf2V?xmt=AQF0fCXYwrK8uAVm7F1_jhm92rgiCTRbbjCG8YZ2zsRZog

3. 기분 좋았던 일

평소 올렸던 글과는 다른 성격이지만 기분 좋았던 일을 공유

https://www.threads.com/@seonggoos/post/DKUd9q8S5nl?xmt=AQF0fCXYwrK8uAVm7F1_jhm92rgiCTRbbjCG8YZ2zsRZog

이번 주 지식 공유

💻 바이브 코딩 원데이 클래스 준비 중

Next.js와 Supabase를 활용해 토스페이먼츠 테스트 결제까지 구현하는 바이브 코딩 원데이 클래스를 준비하고 있다.

4~5시간 정도의 강의를 계획 중인데, 함께 만들 프로젝트의 분량을 고려하면 꽤 빠듯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바이브 코딩에만 의존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설계와 환경 설정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

그래도 요즘 AI 기술이 좋아져서, 최소한의 지식으로도 작동하는 MVP 정도는 만들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물론 운영, 안정적인 수익화, 고도화 등은 여전히 쉽지 않지만, ‘만들고 → 출시하고 → 반응 보기’ 단계까지는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

📖 책 출간 제안을 받다

이번 주 가장 놀랍고 기뻤던 순간은 ‘책 출간 제안’을 받았던 일이다.

사실 올해 목표 중 하나가 ‘책 출간하기’였지만, 당장 수익이 나지 않는 상황에 자신감도 떨어지고 여유도 없던 상태였다.

그런데 어느 날 아침, 메일함을 열어보니 내가 생각하기에 꽤 큰 출판사에서 제안이 와 있었다.

기쁜 마음으로 출간 의사를 전달했고, 출판사에서 보내준 출간 과정을 확인하며 ‘역시 쉽진 않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준비해야 할 것도 많지만, 해보고 싶었던 일이었고 좋은 기회가 찾아왔기에 도전해보려고 한다.

열심히 써서, 올해 말쯤엔 유익한 책 한 권을 세상에 내놓고 싶다.

이번 주를 마무리 하며

이번 주는 새로운 경험, 새로운 사람, 새로운 기회가 많았던 한 주였다.

덕분에 정신없고 바쁘기도 했지만, 그 속에서 재미와 감사, 뿌듯함을 느꼈다.

요즘 드는 생각은 “더 열심히 하려고 애쓰지 말고, 지금 이 흐름 그대로 꾸준히 가보자.”

아직 부족한 점도 많지만, 지치지 않고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 보자.

Read more

바이브 코딩 시대에 개발 공부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

바이브 코딩 시대에 개발 공부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

요즘은 ‘바이브 코딩’이라는 말이 어디서나 들릴 정도로 유명해졌다. AI가 등장하면서 코드를 한 줄도 치지 않고도 웹이나 앱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AI를 활용하기 전부터 코드를 짜왔던 개발자로서, 여전히 개발 공부를 멈추지 않고 있다. AI 개발 도구는 개발자의 파트너다 AI 활용 개발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주간 성구] 2025년 31주 차 회고

[주간 성구] 2025년 31주 차 회고

2025년 7월 28일 ~ 2025년 8월 3일 회고 7월 한 달도 빠르게 지나가고 8월이 되었다. 1월 세웠던 계획에 느리지만 천천히 다가가고 있다. 7개월 동안 꾸준히 해온 나 자신이 뿌듯하기도 하면서도,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어서 조급함도 들기도 한다. 열심히만 하지말고, 잘하는 다짐을 한 번더 하게되었다. 서론이 길었지만 31주 차 주간 성구도 시작해보겠다.